All about Coffee

News

News

커피, 난민들에게 희망을 선물하다

2016.09.08. 오전 09:49 |카테고리 : News

7차 _ 난민_ 1

스포츠 열기로 뜨거운 리우 올림픽 개막식에서 난민 선수팀의 입장이 화제가 됐다. 조국을 등질 수밖에 없는 이들의 아픔과 삶에 대한 불안을 스포츠로 나누고자 하는 모습이 세계인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최근 유엔난민기구(UNHCR)가 미국에 온 난민들이 바리스타 교육을 통해 정착교육을 받고 있다는 훈훈한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커피가 난민들에게 자립과 인류 구성원으로서 함께 하는 주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는 사례를 소개한다.

“식당과 같은 나만의 사업을 하고 싶어요, 하지만 어느 지점부터 시작을 해야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미국의 커피 문화를 배우고 있어요.”

바리스타 교육을 끝낸 후 샌프란시스코 카페에서 지난 6월부터 근무하기 시작한 20세의 하이다리의 말이다. 이 프로그램은 버클리에 위치한 비영리 목적의 1951커피컴퍼니 창립자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데 이 회사는 샌프란시스코 베이 에리어에 정착한 난민들을 위해 교육과 채용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난민들이 채용되기 위한 신청이나 인터뷰를 진행할 때 문화와 언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직업을 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다”는 공동창업자 더그 휴위트(Doug Hewitt)는 그의 파트너 레이첼 테이버(Rachel Taber)와 함께 캘리포니아주 오크랜드에서 국제구조위원회에서 함께 일할 때 이 아이디어를 얻었다.

7차 _ 난민_ 2

그 곳에서 일하는 동안 테이버는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고 하는 젊은 시리아 가족들을 만났다. 아빠는 고등(고급) 교육을 받은 사람이지만 최소임금을 주는 직장에 정착해야만 했다.

버클리에 위치한 ‘퍼스트 장로교회’의 학생 라운지가 이용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테이버는 이 공간을 카페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마침 국제구조위원회에서 일하기 전 커피 로스터로 일했던 휴위트를 만나게 된 것이다.

“우리가 계획을 함께 세우고 교회와 임대계약서를 사인할 때, 유럽의 난민 위기는 거의 시작도 안한 상태였고 우리는 난민들과 몇 년동안 함께 일했습니다.”

매장의 이름은 144개 국가가 서명한 법적 서류인 ‘1951 난민 컨벤션’(‘난민’이라는 용어를 정의하고 추방된 자들의 인권과 이들을 보호할 주의 법률상의 의무들을 서술)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버클리의 카페는 수리가 끝날 9월에 오픈할 준비가 되었지만, 그동안 테이버와 휴위트는 오클랜드의 ‘리제너레이션 교회’의 카페에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7월1일부터 아프가니스탄, 에리트리아, 소말리아, 베트남, 파키스탄, 과테말라, 몽골리아와 미얀마에서 온 19명의 학생들이 40시간의 코스를 이수했다.

이 교육과정은 커피를 브루잉하고, 에스프레소 베이스 음료들을 만들고, 위생과 고객 서비스 부문을 다룬다. 테이버에 의하면 그 표준들은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의 기준들과 일치한다고 한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차를 마셨다는 하이다리에게는 다양한 커피음료들을 만드는 것은 새로운 것이었다. 베트남에서 온 31세의 망명신청자 탕 챵은 호치민시에서 온 인테리어 디자이너인데 그녀도 역시 베트남에서 커피를 만들어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졸업자들이 직원들과 관계를 지닐 수 있도록 해준다.

7차 _ 난민_ 3

“우리 졸업생들을 추천하기 위해 카페 오너들과 매니저들과 함께 얘기를 나누고 그들이 이 학생들의 성격, 문화와 잠재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는 휴위트는 “마치 추천서와 같아서 새로 도착한 난민들이 얻기에는 어려운 기회”라고 설명했다.

카불에서 영어 및 경영을 공부한 하이다리는 지난 6월 샌프란시스코의 고급 로스터이자 소매업자인 블루보틀 커피 컴퍼니와의 인터뷰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다. 난민들과 그들이 살고 있는 커뮤니티 간의 관계를 세우는 것은 재정착 과정에 있어 아주 중요하다고 테이버는 말한다. 그녀와 휴위트는 수많은 난민들이 안전성과 새로운 삶을 확보하기 위해 겪는 어려운 여정을 고객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그들의 카페를 디자인했다.

모든 참가자들이 바리스타가 되길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휴위트와 테이버에 의하면 그들이 제공하는 트레이닝, 커뮤니티 의식과 지원은 난민들과 망명신청자들이 다른 직업을 구하기 위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한다.

 

* 참조 : http://www.unhcr.org/news/stories/2016/7/5798dda64/california-coffee-project-gives-refugees-grounds-hope.html

*출처 : 커피TV (http://coffeetv.co.kr/?p=18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