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offee

Coffee Story

소소한 커피이야기부터 박진감 넘치는 현장 소식까지 다양하게 만나보세요
Coffee Story

호주, 이 나라의 유별난 ‘커피 부심’

커피 생산지이자 까다로운 입맛의 소비국가인 호주 커피 이야기

2018.09.19. 오전 10:00 |카테고리 : Coffee Story

비행기로 10시간. 우리나라와 비슷한 경도에 위치해 1시간밖에 시차가 나지 않지만 큰 위도 차로 정반대 계절을 보이는 이 나라. 세계적인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지점의 절반 이상을 문 닫게 한 ‘커피 부심’이 넘치는 나라, 바로 ‘호주(Australia)’다.

호주의 정식 명칭은 오스트레일리아 연방(Commonwealth of Australia)이다. 6개의 자치주와 2개의 특별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주는 하나의 독립된 국가와 같은 강력한 자치권을 가지고 있다. 전체 면적은 768만 6,850km2로 대륙으로는 가장 작지만, 국가로는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큰 나라다.

올해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MICE(Melbourne International Coffee Expo)는 2012년에 처음 시작한 아시아-태평양 최대 규모의 스페셜티 커피 행사다. 세계적인 규모의 커피 엑스포를 주최할 만큼 호주는 커피업계가 주목해야 할 커피 강국임에 틀림없으며 그들만의 커피 문화가 있으리라 짐작할 수 있다.

호주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커피 애호가라면 혹은 내년 초 2019 MICE에 참가 할 업계 종사자라면 생산지로서의 호주, 그리고 조금 다른 커피 문화를 다룰 이번 이야기에 주목해보자.

호주커피 바리스타룰스 매일유업


커피 생산지, 호주

호주 커피 지도

ⓒbaristarules.maeil.com
호주 내 커피 생산 지역

호주에서 커피가 생산된 배경에는 식민지 역사가 드리워져 있다. 18세기 후반 죄수를 태운 영국의 함대가 시드니(Sydney)에 정착하면서 브라질에서 가져온 커피가 유입되면서 커피 재배를 시작했다. 브라질과 비슷한 기후를 가진 지역을 선별하다 보니 뉴 사우스 웨일즈(New South Wales) 북쪽에서 처음 재배하게 됐다. 19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인 커피 재배를 시작하였고 19세기 말 본국이었던 영국에 주로 공급하던 스리랑카가 커피 녹병으로 인해 대부분의 커피 농장이 황폐해지자 호주가 대안 커피 공급처로 떠올랐다.

하지만 20세기 초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불안한 국제 정세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커피 산업이 하향세를 타기 시작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야 다시 커피 재배농가가 점진적으로 늘어났고, 1980년대 이후 커피 소비량이 늘어나자 커피가 상업적인 작물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그 결과, 국가적 차원에서 정부와 농업 관련 기관들이 커피 재배를 적극 권장하고 또한 브라질에서 커피 수확기계를 수입하여 생산량뿐만 아니라 수확량도 급증하였다. 그 이후 꾸준한 연구개발을 거쳐 현재는 가장 고품질인 수확기계를 자체적으로 제작할 정도로 커피 재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호주의 고도가 약 15~900m로 다른 커피 생산국에 비해서는 고지대는 아니지만 풍부한 초콜릿 같은 단맛과 뚜렷한 산미를 가지고 있어 호주는 커피 마니아들에게 원산지로서 충분한 매력을 자랑하는 국가이다.


호주의 ‘조금 다른’ 카페 메뉴

 호주커피 플랫화이트 flat white 수정

플랫 화이트(flat white)/unsplash.com

호주의 커피 메뉴는 우리가 평소에 마주하는 카페의 메뉴들과는 조금 다를 수 있다. 호주에서도 카페의 표준 메뉴라고 할 수 있는 카푸치노, 라떼, 모카, 마끼아또 등의 메뉴도 있지만, 더 적은 양의 우유로 진한 맛을 만드는 피콜로 라떼와 에스프레소에 미세한 입자의 스팀 밀크를 혼합하여 더 부드럽고 진한 맛을 내는 ‘플랫 화이트(Flat White)’가 유명하다. 플랫 화이트는 우유 거품의 형태가 카푸치노와 같이 부풀어 있지 않다고 해서 ‘평평한’이라는 의미의 ‘플랫(flat)’에 우유를 의미하는 ‘화이트(white)’가 더해져 이름이 지어졌다. 이는 호주 커피를 대표하는 메뉴 중 하나로 차나 진한 블랙커피에 우유를 넣어 중화시켜 마시던 관습에서 출발했다. 또한 낙농업이 아주 발달한 호주 특성상 좋은 품질의 우유와 커피가 만나 시너지를 내며 플랫 화이트는 호주 커피의 대표 메뉴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호주 여행 시에 우리에게 친숙한 에스프레소 혹은 아메리카노를 주문하고자 카페에 들어섰다면 이 기본적인 메뉴들을 커피 메뉴판에서 찾아볼 수 없어 당황하기 일쑤다. 진한 에스프레소를 마시고 싶다면, ‘숏 블랙(Short black)’을 주문하면 된다. 혹은 아메리카노를 원한다면 완벽하게 동일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가장 비슷한 ‘롱 블랙(Long black)’을 주문하면 된다. 롱 블랙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주로 마시며, 뜨거운 물 위에 에스프레소 샷 두 잔을 더해 만든다. 롱 블랙은 아메리카노와 비슷하지만, 에스프레소 샷에 뜨거운 물을 더하는 아메리카노와 달리 크레마가 남고, 양이 더 적다. 그러므로 더욱 강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롱 블랙은 숏 블랙에 물을 더 첨가한 버전은 맞지만 매장마다 비율을 달리한다고 한다. 이유는 사용하는 커피가 다르기도 하고 개인의 기호에도 맞추기 위함이다.

그 외에도 작은 유리 잔에 담아주는 라떼, 시나몬 대신 코코아 파우더를 올리는 카푸치노, 우유 베리에이션 메뉴에 우유 선택도 풀크림, 스팀 밀크, 소이, 아몬드, 지밀, 코코넛 밀크까지 다양한 종류의 우유를 선택 할 수 있는 것도 호주 카페 메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호주, 이 나라의 특별한 ‘커피 부심’

호주는 최근 캄포스 커피(Campos Coffee), 토비 이스테이트(Toby Estate), 싱글 오리진(Single Origin)과 같은 지역 카페들과 커피 회사를 중심으로 커피를 직접 로스팅하여 카페들에 커피를 배급하는 붐이 일고 있다. 이는 우수한 품질의 커피를 원산지에서 들여와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살려 로스팅하는 좋은 커피를 마시고자 하는 호주인들의 커피에 대한 애정이 깃들어 있다. 호주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프랜차이즈 카페의 이름이기도 한 유명 바리스타인 폴 바셋(Paul Bassett)의 고향이기도 하다. 2003년에 최연소 나이로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에서 우승을 차지한 폴 바셋 또한 세계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최고의 맛을 낼 수 있는 커피를 찾아 직접 로스팅하고 추출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또한, 호주 전역에서 판매되는 스페셜티 카페의 커피 가격은 약 6 달러에서 16달러까지로 만만치 않게 높은 가격을 자랑한다. 어떤 소비자들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겠지만, 스페셜티 커피 전문가들은 이 정도 가격도 부족하다고 말한다. 특히 호주 로스터들은 국제적으로 커피 생두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호주 로스터들이 커피 원산지와 직접 거래를 시작한 2009년부터 2014년 사이에 이런 경향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당시는 호주 달러가 미화 1.10달러까지 올랐던 때이기도 하지만, 호주 로스터들은 고가이더라도 우수한 품질의 좋은 커피를 추구했고, 그때 이후로 동급의 커피를 고수하고 있다. 그렇기에 호주는 좋은 생두를 소싱해서 훌륭하게 로스팅하는 유명 로스터리가 많은 편이다. 국내에서도 유명한 Dukes coffee roasters나 Small batch roasting co, 국내에서 팬층을 거느린 호주의 바리스타 챔피언, 맷퍼거(Matt Perger)의 St. Ali, Sensory Lab등이 있다.

호주의 커피 무역업자들은 좋은 커피라면 파운드당 50센트 이상의 가격도 아까워하지 않기 때문에 해외 커피 시장의 ‘큰손’이다. 호주가 이렇게 많은 돈을 지불하는 것은 스페셜티 커피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포지션을 지킬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호주의 유명 스페셜티 커피 회사, 캄포스 커피는 회사 철학에 따라 생두 구입에 평균보다 20~30%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이들은 “우리는 생두 구입 가격을 낮추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는 편이 농부들과 거래 파트너들에게도 좋습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스페셜티 가격을 지불하지 않으면 스페셜티 커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높지만 적합한 가격은 지불할 수 있어 기쁩니다.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로서 우리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진정성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도매 비용을 낮추지 않는 것은 업계에서 흔치 않은 일이지만 그 정도로 우수한 품질의 커피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고 있다.

브리즈번 호주커피 바리스타룰스 매일유업

브리즈번 전경

호주의 주도 브리즈번(Brisbane)에 있는 커피 애호가들은 한 잔에 8 달러 이상인 프리미엄 커피에 기꺼이 돈을 지불한다고 한다. 환율을 고려해도 우리나라에서 한 잔에 6,500원 이상인 셈. 세계에서 가장 귀한 품종 중 하나로 일컫는 파나마 게이샤는 호주 소비자들이 한 잔에 8달러 이상 가격으로 구입하고 있다. 이 커피는 파나마의 커피 농장의 가능한 가장 높은 고도에서 농부들이 직접 손으로 선별하여 재배될 정도로 고급 품종이다. 식품 소매와 쇼핑 행동 전문가인 Gary Mortimer박사가 게이샤 커피의 비싼 가격이 호주인들에게는 구매 장벽으로 작용하지 않는다고 주장할 만큼 ‘좋은 커피’ 한 잔을 위한 호주 바리스타의 노력과 커피 애호가들의 애정은 남 다르게 보인다.


호주인들에게 커피는 단순 기호 식품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호주의 카페들은 커피만을 제공하는 커피 전문점이기 보다 간단한 식사와 함께 커피를 판매하는 키친형 카페들이 대부분이다. 사람들이 원하는 음식을 찾아 먹고 좋은 음식에 비싼 값을 지불하는 것처럼 호주에서는 커피가 그렇다. 본인이 원하는 레시피의 커피를 주문하고 좋은 커피를 재료로 하는 카페에는 높은 값을 매기는 호주인들의 특별한 ‘커피 부심’. 그렇기에 개인 브랜드 카페들도 좋은 원두를 바탕으로 한 개성 있는 커피 스타일과 독특한 커피 메뉴로 높은 경쟁력을 자랑한다. 스타벅스와 같은 글로벌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호주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이유기도 하다.

호주를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아침 일찍 주민들로 붐비는 작은 카페에서 즐기는 이른 아침식사 한 끼를 추천한다. 샐러드나 샌드위치와 같은 간단한 아침 식사와 곁들인 부드럽고 진한 플랫 화이트 한 잔은 호주인들의 삶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테니까 말이다.


[참고 자료]
당신이 커피에 대하여 알고 싶은 모든 것들, 루소 트레이닝랩, 위즈덤 스타일, 2015.
http://baristanews.co.kr
https://www.beanscenemag.com.au
https://www.sydneymovingguide.com/coffee-in-australia/